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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번째 정례브리핑> S-BRT 실증사업 우선협상 대상 선정 2020-10-29
 < 동영상 자막 >

1. S-BRT 실증사업 지원 배경

? 우리시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서 실시한
‘S-BRT 우선신호기술 및 안전관리 기술 실증대상지 공모’에서 우선협상 지자체로 선정되었음
? S-BRT(Super-Bus Rapid Transit)는 우선신호체계 등 도시철도 시스템의 장점을
버스에 도입하여 효율성과 경쟁력을 확보하는 최상급의 간선급행체계로
? 우리시는 기존의 BRT(Bus Rapid Transit:간선급행버스체계)에 차량 운행 및 제어 신호체계 개선,
사전 요금지불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해 지난 9월 제안서*를 제출하였음
* 우리시가 제안한 사업의 주제는 ‘S-BRT 우선신호 기술 및 안전관리 기술 개발’

2. 실증사업 비용 지원과 주요 사업

? S-BRT 실증사업의 총 연구비는 127억원이고, 연구기간은 2년 9개월(‘20년4월~‘22년12월)이며,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연구단을 총괄하고,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서울시립대학교 등이
공동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함

? 실증사업의 주요 내용은 우선신호 제어 기술과 통합신호 기술 개발, 폐쇄형 정류장 설치와 실증 등 총 4개 분야, 8개 세부과제를 수행하게 됨
? 우리시는 우선협상 지자체 선정 이후 연구단과 세부과제에 대해 사전조율을 진행하고 있음

? 대광위는 11월중에 S-BRT 우선신호 및 안전관리 기술 실증 공모사업
대상 도시를 최종 결정할 예정임

3. 맺음말

? 우리시는 ‘쾌적한 친환경 대중교통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BRT 및 전기굴절버스를 도입했고,
새로운 S-BRT 기술을 개발하여 실증하는 등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BRT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계속 노력하겠음
? 아울러, 우리시가 세계적인 스마트시티로 발전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 자동차를
시범운영하는 등
국내 첨단교통체계의 도입과 산업화에 앞장서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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