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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특별자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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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번째 정례브리핑> BRT 운영 개선 방안 2020-10-29
 < 동영상 자막 >
1. BRT 및 전기굴절버스 도입 배경

? BRT(Bus Rapid Transit: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 배경에 대해 설명드리겠음
? 우리시는 환경친화적이고 편리한 인간중심의 대중교통 계획을 수립하고,
? 중량전철 10분의 1수준의 건설비로 신속성과 정시성, 수송력을 확보하고,
도시철도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간선급행버스체계를 구축하였음

? 두 번째로 전기굴절버스의 도입 취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음
? 우리시는 2012년부터 친환경적으로 대량수송이 가능한 차량 도입을 검토하였으며,
? 2017년 12월 행복청 및 LH와 ‘첨단 BRT 도입 협약’을 맺고 다양한 대안을 검토한 결과,
우리시의 친환경 도시 건설 정책과 부합하고 대량수송이 가능한 전기굴절버스를
도입하기로 하였음
? 전기굴절버스는 일반버스보다 수송력이 1.8배에 이를 뿐 아니라
인건비와 연료비를 줄일 수 있고,
대기오염물질과 미세먼지도 적게 배출하는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음

2. 전기굴절버스 운영 효율화

? 우리시는 그동안의 전기굴절버스 운행 결과를 토대로 운영효율을 높이고자 함
? 현재 4대의 전기굴절버스를 900번과 990번 노선에 각각 2대씩 운행하고 있으나,
충전시설이 부족(대평동 1곳)해 오송과 반석을 오가는
990번 버스 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이에 우리시는 전기굴절버스 운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현재 990번 전기굴절버스 2대를 900번 노선으로 전환배치하고,
? 추가 도입되는 8대(‘20년 6대, ‘21년 2대)도 인프라(전용도로와 전용정류장,
전기충전소 등)가 갖춰진 900번 노선(신도심 순환)에 투입하여 운영하겠음

3. 정류장 및 BRT 환승편의 개선

? 신교통형 정류장 개선에 대해 말씀드리겠음
? 우리시는 2017년부터 행복청 및 LH와 BRT 정류장 3개소
(한솔동, 정부청사북측, 도램마을)에 신교통형 정류장 시범사업을 추진하였음
? 이러한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스크린도어의 표준규격을 마련하고,
운행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시설을 개선하였으며,
이를 단계적으로 모든 BRT 정류장에 확대 적용할 계획임
? 또한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하여
냉·온열의자, 응급장비 등을 갖추도록 하겠음
? BRT 환승편의 개선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음
? 현재 승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900번 세종버스터미널의
지상과 지하 정류장 2곳을 지하정류장 1곳으로 통합 운영하고자 함
? 이를 통해 2곳으로 운영돼 혼선과 불편이 빚어졌던 문제점을 해소하고,
전기굴절버스가 중앙선을 넘어 우회전하던 문제점도 해결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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