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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특별자치시장 이춘희

시문시답영상

<시문시답> 여민전 충전 관련 문의 2021-05-27
 < 동영상 자막 >
□ 질문 요지

○ (질문자) 손*규 외 6명
○ (제 목) 여민전 충전 관련 문의
○ (질 문)
- 여민전 충전(구매) 방식을 개선하여
시민들이 공평하게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주시기 바람
- 또한, 캐시백 하향 조정 등으로 발행 규모를 확대할 방안은 없는지 답변주시기 바람

□ 답변 내용

<5월분 충전 오류 발생>
○ 우리 시는 예산 범위 내에서 여민전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매월 발행 한도를 설정하여 판매*하고 있음
* ’21년 2,550억원 발행 계획 : 1~3월 월 250억원, 4~12월 월 200억원

○ 지난 1일, 5월분 여민전 200억원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순간 접속자가 급증
(’4월 1.2만명→’5월 3만명)하여 시스템 지연과 충전 오류가 발생하였음
○ 시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림
○ 이와 관련 여민전 운영대행사인 KT와 금융중개기관인 세틀뱅크,
은행 등과 원인을 찾아내 오류사항을 즉시 조치 하였음

<6월분은 5월31일까지 자동충전 설정해야>
○ 우리 시는 시스템 및 금융거래 오류를 방지하고,
충전 대기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 6월분부터 수동충전은 폐지하고
자동충전만 운영하기로 하였음
○ 따라서 6월분 충전을 희망하시는 시민께서는
5월 31일(월) 자정(23시 59분 59초)까지 여민전 앱에서
자동충전(지정일 충전)을 설정해야 함
○ 6월 1일 새벽 1시부터 자동충전 설정하신 분을 대상으로 추첨 및 충전을 실시하고
충전자에게는 개별문자로 통보할 예정임
※ 미 충전자는 문자 통보되지 않으며, 6월 판매 완료시 앱에 결과 공지

○ 자동충전 설정 방법은 여민전 앱 공지사항, 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하였으며,
여민전 가입자들에게 문자로도 발송하였음

<캐시백 하향에 대하여>
○ 캐시백을 낮춰 발행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은
기존의 제도가 이미 정착단계에 들어선데다
○ 캐시백 예산의 일부(60~80%)를 지원하는 행안부가 캐시백 10% 유지를 조건으로
국비를 보조하고 있어 임의로 조정하기는 어려움

<당부 말씀>
○ 예산이 한정돼 있어 모든 분께 여민전을 제공하지 못하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람
○ 우리시는 행정안전부와 협의하여 발행규모를 늘리고,
보다 편리하게 여민전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작업을 계속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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