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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특별자치시장 이춘희

오늘의 세종

<243번째 정례브리핑> 지방자치회관 준공 및 운영계획 2019-06-20

1. 추진 배경과 과정

? 지난 2017년 12월 착공한 지방자치회관이 17개월 만에 공사를 마치고(4월 22일 준공)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게 됐음
지방자치회관은 자치단체 사무소와 시도지사협의회 등이 입주하여 정부세종청사 중앙부처와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는 공간이 될 것임

? 우리시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상징도시인 세종시에 지방화시대를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벌였으며,
그 결과 2016년 2월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지방자치회관을
세종시에 건립하는 것으로 확정하였음

2. 건물 현황과 기능 배치

? 세종시 어진동 661번지(갈매로 358)에 위치한 지방자치회관은 정부세종청사 각 부처를
걸어서 왕래할 수 있는 곳으로 접근성이 매우 우수함
사업비는 264억원이 투입됐으며, 지상 5층, 지하 1층으로 부지 9,944㎡,
연면적 8,049㎡ 규모의 건물임

또한, 회의실과 스마트워크센터 등을 배치하여, 입주기관들이 언제든지 회의를 열고,
스마트시스템을 활용하여 편리하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였음

3. 입주현황 및 운영계획

? 지난 4월 준공한 이래 부산시, 경기도, 전북도 등 10개 시도의 사무소가 입주했고,
복권기금협의회와 충청권상생협력기획단 등도 입주하여 업무를 보고 있음
시도지사협의회와 서울시사무소 등도 대부분 7월초까지 지방자치회관에 입주할 것으로 예상됨
현재 비어있는 2개 사무실(3층 1곳, 4층 1곳)은 입주를 희망하는 기초자치단체에 배정할 계획임

? 자치회관 관리는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공공성과 공공시설물 운영 등의 노하우를 갖춘 세종시설공단
에 위탁하기로 하였음

세종시설공단은 8명(행정 1, 시설 2, 청소 3, 경비 2명)의 인력을 두고 사무실 및 공용공간,
편의시설, 각종 설비 등을 관리하게 됨

4. 맺음말

? 우리시는 내달 24일 시도지사협의회총회와 연계하여 지방자치회관 개관식을 개최할 예정으로
이날 행사는 시도지사와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자치회관을 둘러보는 시간도 가질 계획임

? 정부부처 이전에 따라 유관 및 산하 기관?단체가 옮겨오고 광역?기초자치단체 사무소도 이전해오는 등
우리시가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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