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 시민의창

보건소상담민원실

질문

36029
김*미
질문 보건소에서 임산부 독감 예방접종
공개
동의
178
2019-10-16
안녕하세요.
2019년 10월 15일 오전 9시 20분경에 세종시 남부 보건 지소에 방문한 임산부 입니다.
새롬동 복합 커뮤니티센터 근처에 임산부 독감 무료 예방접종 현수막을 보고
10월 15일 부터 예방접종이 실시된다고 해서 남부 보건 지소에 방문했는데,
방문했을때 담당 의사가(가운을 입고 있었음) 임산부 예방접종은 다음주부터라며 아직 접종을 안한다고 잘못된 답변을 하기에, 오늘부터라고 알고 왔다고 하니
서류를 들쳐보고 아 오늘부터네요. 라며.. 근데 우리는 임산부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다며, 임산부 예방접종을 할 수 있는 다른 의원을 알려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리하여 알려준 의원을 방문하였는데 알려준 의원에서는 또 임산부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다기에 내가 남부보건지소에서 알려줘서 왔다 하니, 그제서야 보건소에 전화해보고 기다리라고 한 뒤 예방접종을 받았습니다.
정부에서 실시하는 예방접종에 대해서 담당자가 날짜도 숙지하지 못하고, 또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서 임신 31주차에 무거운 몸을 이끌고 가서 여기저기 돌아다녀야 해서 너무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우선 남부 보건지소에서 임산부 접종을 실시 하지 않는다는게 가장 큰 문제인것 같고, 담당자가 무료 접종 날짜 의원등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것도 문제가 있는 것 같으니 시정명령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방문 시간에 업무준비 상태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정신없이 산만하던데 9시부터 업무가 시작이면 업무접수상태를 갖추고 시민들을 맞이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처리완료
남부통합보건지소
박혜경
2019-10-21 19:06:48.0
167
2019-10-21
 
안녕하십니까?
우선 10월 15일 오전에 남부통합보건지소와 병의원에 방문하여 어려움을 겪었던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또한 시정발전에 관심을 가지고 소중한 의견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임신부 독감예방접종은 현재 남부통합보건지소에서는 접종이 되지 않고,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접종이 가능합니다.
독감예방접종을 위한 현수막 홍보내용 글자 수에 한계가 있다 보니 문구상 오해의 소지가 발생한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보건소 홈페이지 및 기타 안내문에는 보다 명확하게 표기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임신부는 투약이나 주사제 주입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대상입니다.
독감접종 후 20~30분 이내에 아나필락시스 쇽 등 이상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그에 따른 추가적인 응급처치가 필요할 수 있어 임신부 건강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산전 진료 의료기관에서 접종을 받으시거나 지정된 임신부 독감접종 의료기관에서 접종을 받으시도록 안내하고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방문할 당시 제대로 된 안내와 원할한 접종이 진행되도록 해드리지 못한 점에 사과드리며,보건지소 직원교육을 통해 보다 정확안 안내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차후 정돈된 분위기로 시민들을 맞이할 수 있도록 친절교육 및 업무숙지교육 등 직원역량강화를 위해 업무 시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문의사항은 남부통합보건지소 보건관리담당(☎044-301-2431)으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겠습니다.

건강한 출산과 가정의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