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 시민의창

똑똑세종 아이디어

질문

40959
이*윤
질문 세봇_세종시 AI 가상비서
공개
동의
109
2020-03-19
▶ (배경) 확정된 인공지능 생태계를 기반으로 전 분야의 챗봇 서비스 활용 증가
- 공공부문도 디지털 서비스 혁신수단으로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을 적극적으로 도입 중

▶ (목적) 민원 업무처리의 시·공간적 제약을 해소하여 국민 편의 증대 기여

▶ (문제점) 최근 3년 간 민원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무인민원의 비율은 35.9%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매우 낮은 수준임.

▶ (개선방안) 세봇(세종시 AI 가상비서)을 도입하여 민원인이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 … 버비(법무부), 뚜봇(대구시), 강남봇(서울시 강남구) 등

▶ (기대효과) 민원 사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설계된 세봇이 실시간 민원 응대를 함으로써 직원들의 업무 피로도 감소 및 빠른 민원 처리로 고객만족도 향상 기대

답변

처리완료
혁신관리
길인경
2020-04-29 08:52:29.0
109
2020-03-19
 
안녕하세요? 똑똑세종입니다!
우리 시정에 관심을 가지시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제출하신 아이디어는 똑똑세종 자문단, 실무부서에서 검토후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세종시 규제개혁법무담당관 혁신관리담당(☎044-300-2824)
으로 연락주시면 정성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처리완료
혁신관리
길인경
2020-04-29 08:52:29.0
18
2020-04-29
 
안녕하세요. 똑똑세종 담당자입니다.
우리 시정에 관심을 가지시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출하신 아이디어에 대한 검토 결과를 말씀드립니다.

AI 가상비서 서비스는 24시간 이용이 가능해 편리성이 강점이나, 시스템 개발 및 구축에 상당한 비용이 발생하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주요민원은 대면처리 민원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챗봇은 텍스트 방식으로 간단한 Q&A 정도의
기능만 지원하므로 서비스 만족에 한계가 있는 실정입니다.
해당 제안은 필요성의 정도와 투입비용 대비 효과성, 타 서비스와의 중복문제 및 노년층의 사용 불편함 등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검토해야 될 사항으로 검토되었습니다.

귀하의 제안이 채택되지 못하였으나 시정 운영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세종시청 규제개혁법무담당관실(☎044-300-2824)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책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시 홈페이지(똑똑세종 게시판), 문자(010-5141-0075), 카카오톡(ID : talktalksejong) 등을 통해 언제든지 편하게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0)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