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 행복도시세종

응급상황대처요령

사고 현장을 목격한 사람은 119와 환자를 신속히 연결해 주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응급상황을 인식하고 환자를 도와주는 사람은 바로 주위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다음에 열거하는 사항에 따라 현장사람들은 신속, 정확하게 행동하여야 한다. 또한 무조건적인 피해자의 병원 이송이 아니라 위험지역의 환자를 접근 가능하고 안전한 지역으로 옮기고 현장에서의 피해자를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

생명을 구하는 응급처치법

  • 응급처치의 목적은 사고나 질병을 예방하는 데 있다.
  • 응급처치법을 배우면 위급상황에 대한 대응방법과 그 상황의 발생 원인을 알게 됨으로써 사고나 질병의 예방에 힘쓸 수 있다.
  • 안전에 대한 높은 의식을 갖게 되어 항상 자신과 다른 사람의 안전에 관심을 갖고 대비할 수 있다.
응급처지치 관련 이미지
행동
요령
1
응급상황인지 아닌지 확인한다
행동
요령
2
무엇을 할 것인지를 알아본다

누군가를 도와주기 위해서는 사람을 생각하는 자세,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응급상황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 등이 필요하며 이러한 태도는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형성되고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행동
요령
3
구급차를 부른다

응급 상황 시 사람들은 당황한 나머지 구급차를 불러야 할 적절한 시점을 놓치는 경우가 있다. 구조요청을 하지 않은 채 일반차량으로 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하는 경우 환자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행동
요령
4
안전한 장소로 환자를 옮긴다
행동
요령
5
환자를 평가한다

환자에 대한 평가는 먼저 생명이 위급한 상황인지를 파악하고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를 즉시 결정하여야 한다.

행동
요령
6
응급처치를 실시한다

대부분의 생명구조 활동은 가장 가까이에 있던 사람이 응급조치를 취했을 경우에 효과가 크다. 즉 주위에 있는 사람의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가장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