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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특별자치시 행복도시세종

공통이행기준

시민을 맞이하는 우리들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신 해당 부서를 5분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1층 중앙에 안내데스크를 설치하고, 안내도우미 2명을 두어 안내토록 하겠습니다.
  • 부서별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쉽게 찾도록 하기 위하여 사무실 입구에 직원사진 및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1초 이내에 일어서서 눈을 보고 웃으면서 “안녕하세요, 선생님”이라고 먼저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방문하셨을 때 담당자가 업무 처리 중에 있으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5분 이내에 다른 공무원이 응대 하도록 하고, 담당자가 청 내에 있을 경우에는 2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가 있는 고객을 위하여 1층 지상에는 장애인 전용 주차 공간 6면을 확보하고, 휠체어가 필요한 경우에는 5분 이내에 도와 드리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울리면 즉시 신속히 받고, 친절하게 답변한 후 고객보다 3초 늦게 끊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다른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내용의 요점을 간략히 전달하여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전화를 연결하는데 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1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화 요지를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AX, 우편, 인터넷 등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FAX민원서류는 접수한 후 10분 이내에, 우편과 인터넷 민원은 한 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처리상황에 대하여 SMS문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시 홈페이지(www.sejong.go.kr)『민원상담접수』를 통해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한 처리결과는 7일 이내에 홈페이지를 통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우리시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공무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고객에게는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해당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관내거주자는 5,000원, 관외거주자는 10,000원 상당의 보상금품(문화상품권)으로 보상 드리겠습니다.

  • 지연 처리된 민원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상황을 검토하여 3일 이내에 처리 기한을 산정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느끼신 불편한 점이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 업무 처리 시 또는 전화 통화 시 공무원이 불친절한 경우 연락 주시면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하도록 하겠으며, 해당 공무원에게 주의를 주고, 친절 교육을 시키겠습니다.

고객 만족도 조사 및 공표

  • 우리 시에서 제공하는 행정 서비스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는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