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 보건소

고혈압의예방과치료

혈압이란?

혈압은 심장의 박동에 따라 변합니다. 따라서, 혈압을 이야기 할 때는 최고치와 최저치의 두가지 숫자를 사용합니다. 최고치는 심장이 피를 뿜어내기 위해서 수축할 때의 수축기 혈압이고 최저치는 피를 받아들이기 위해서 심장이 확장할 때의 확장기 혈압입니다. 혈압은 주변의 조건에 따라서 수시로 변합니다. 사람의 체중, 연령, 운동전후, 식사전후, 스트레스, 온도, 습도, 계절 등에 따라서 다릅니다.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혈압이 지속적으로 정상보다 높은 경우입니다.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 입니다. 정상 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30mmHg 미만이고, 확장기 혈압이 85mmHg 미만인 경우입니다. 정상혈압과 고혈압사이에 속하면 [높은 정상 혈압]이라고 하는데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면서 관찰해야 합니다.
고혈압의 진단은 우연한 기회에 한번 측정하여 단정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번 측정하여 지속적으로 140/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 정상혈압
    수축기 혈압 < 140 mmhg / 확장기 혈압 < 90 mmhg
  • 고혈압
    수축기 혈압 < 160 mmhg / 확장기 혈압 < 95 mmhg
  • 경계고혈압
    정상혈압과 고혈압의 중간혈압
혈압이 85~ 130이면 정상, 90~140이면 고혈압

고혈압의 증상은?

고혈압이 진행되면 ①뒷머리가 무겁고 정신이 개운치 않으며 ②어지럽고 귀에서 소리가 나기도 하고 / ③손발이 저리고 찬 증상이 나타나고 / ④신경이 예민하고 잠이 잘오지 않는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고혈압은 대부분 아무증상이 없습니다. 건강검진이나 신체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없다고 방치하면 여러가지 합병증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혈압측정시 주의할 점

  1. 1. 혈압측정에 앞서 5~10분 이상 안정을 취할 것
  2. 2. 편안한 자세로
  3. 3. 담배, 커피, 술을 피할 것
  4. 4. 정신적 안정을 취할 것
  5. 5. 일반적으로 수은 혈압계가 가장 정확하다.
고혈압의 증상

왜 고혈압을 조심해야 하나?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그냥 두면 ① 심부전증, 심근경색증 / ② 만성신부전증 / ③ 뇌졸중 / ④ 시력소실, 실명 등의 여러가지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혈압 환자의 대부분이 자신이 고혈압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거나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다가 다른 합병증이 발병되는 것이 더욱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고혈압을 방치하면 여러가지 합병증이 생깁니다.

고혈압조심 고혈압 치료방법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는

  • 예방 : 정기적인 혈압측정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발견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건강한 정상인도 1년에 한번은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약물치료 : 약을 복용하므로써 쉽게 조절될 수 있습니다. 약을 장복하게되면 신체에 나쁜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하여 많은 사람들이 약복용을 며칠씩 중단하거나 스스로 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고혈압에 쓰이는 약들은 처음부터 장기복용을 목표로 개발된 것이므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서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 요인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 적절한 운동, 짠음식 덜먹기, 금연, 과음삼가, 체중관리
<정기적인 혈압측정으로 정상혈압을 유지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