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 시설관리사업소

세종의 다름이 '문화'를 만듭니다

친환경적 요소를 세종형디자인에 적용함으로써 공공건축의 정체성 확립

환경용어

B.O.D (Biochemical Oxygen Demand)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이라고 하며, 수중에 함유하고 있는 분해 가능한 유기물이 일정 조건하에서 미생물에 의하여 분해되고, 안정화 될 때 소비하는 산소량(㎎/ℓ,ppm)을 말하고, 20°C에서 5일간 배양시 소비하는 산소량으로 나타낸다.물의 오염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값이 적을수록 수질오염이 낮고 깨끗한 물이다.

C.O.D (Chemical Oxygen Demend)

화학적 산소요구량을 말하며, 배수중의 피산화성 물질, 주로 유기물에 의해서 소비되는 산소의 양을 ppm으로 표시한 것. 유입하수나 처리수 등을 100 도시에서 30 분간 KMnO4 용액과 반응시켰을 때 소비된 과망간칼률량으로부터 수중 오염물질이 화학적으로 산화, 분해 되어 안정화하는데 필요한 산소량. 수질오염의 지표가 되는 것의 하나로, 값이 작을수록 수질오염이 낮고 깨끗한 물이다.

D.O (Dissolved Oxygen)

용존산소는 D.O라 부르며 수중에 용해되어 있는 산소를 말한다. D.O는 오염도가 높을수록 소비량이 커서 DO의 함유량이 적고, 물이 깨끗할수록 그 온도에서의 포화량 가까이 함유하고 있다.

SS (suspended solid)

물속에 있는 입자지름 2mm이하의 유기물이나 무기물을 포함한 고형물의 총칭으로서, 현탁물질이라고도 하며 통상 ppm으로 나타낸다. 물을 흐리게하는 원인이 되는 것으로써 용해성 물질에 대해 일컬어지는 말이다.

T-N (total nitrogen)

무기성질소와 유기성질소의 합을 말하는것으로 전자는 암모니아성질소, 아질산성질소 등을 가리키며,후자는 단백질, 요소, 아미노산 등을 가리킨다.

T-P (total phosphorus)

총인을 일컫는 말로써 유기인과 무기인을 합한 것을 말한다.

PPM

100만분의 1(parts per million)을 나타내는 농도의 단위이다. 물오염의 경우 lℓ의 물 속에 오염물질이 1㎎이 존재할 경우 농도가 1ppm이 된다. 또한 대기오염에서는 1㎥의 대기중 오염물질이1㎖ 존재할 때 오염농도가 1ppm이 된다.

스컴 (Scum)

침전지, 슬러지 저류조, 소화조 등의 수면에 부상하여, 모인 유지, 섬유, 고형물 등을 말함

슬러지 (Sludge)

하수처리장, 정수장, 공장, 폐수 처리시설 등에서 발생하는 액상의 부유물질의 총칭

MLSS (Mixed liquor Suspended Solid)

혼합액 부유고형물,미생물의 덩어리를 말하는 것으로 PPM단위로 나타낸다.

F/M

비혼합액 부유고형물(MLSS)의 단위무게당 하루에 가해지는 BOD무게

SVI (슬러지 용량지표)

슬러지의 침강농축성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폭기조 30분 혼합액 1리터를 침전시킨 후 1g의 MLSS가 슬러지로 형성시 차지하는 부피를 말한다.

SRT (고형물 체류시간)

최종침전지에서 분리된 고형물의 일부는 폐기되고 일부는 다시 반송되어 슬러지는 폭기시간 보다는 긴 시간 동안 체류하게된다.이를 슬러지 일령 또는 고형물체류시간이라한다.

슬러지 벌킹

팽화라고도 하며, 활성슬러지의 용적이 극도로 증대하고, 밀도가 작은 플록을 발생하며,침강성과 압축성이 저하하여 고액분리가 충분히 행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오슬러지지표가 현저히 커지고, 슬러지처리의 효율이 나빠진다. 발생의 원인으로는 실 같은 미생물이 플록사이에 들어가 다량으로 증식함으로써 부패슬러지를 생성하거나, 슬러지속의 결합 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여 플록 자체가 변성한다. 대책으로서는 유입하수는 물의 온도, PH,용존산소 등의 저하 및 BOD부하의 증대에 주의하여 슬러지를 빼내는 양과 반송슬러지의 양 등의 적절한 조정을 한다.

호기성 (혐기성)

호기성은 산소를 필요로 하는 공정이나 미생물을 일컫는 말이고 혐기성은 그 반대로 산소없이 진행되는 공정을 말한다.

수질환경기준

현행 환경정책기본법 시행령 <별표1>의 ‘수질기준’은 하천, 호소, 지하수로 나누어 그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하천, 호소 수질기준 모두 ‘생활환경’ 항목과 ‘사람의 건강보호’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용목적별 적용대상’에 따라 생활환경기준은 각각 5개 등급(Ⅰ∼Ⅴ)으로 구성되어 있다. 종전 환경보전법상의 기준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던 ‘음이온 계면활성제’가 하천과 호소의 건강보호항목으로 추가되었으며 하천 수질기준 중 ‘화학적 산소요구량(COD)’이 제외되었다.
현행 환경정책기본법에 의한 하천의 수질환경기준 항목은 ‘수소이온농도(pH)’ 등 생활환경항목 5개 및 사람의 건강보호항목 9개 등 총 14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호소의 수질환경기준은 하천의 생활환경 항목에 BOD 항목 대신 COD 항목이 들어가고 총질소, 총인 항목이 추가되어 7개 및 사람의 건강보호 항목 9개 등 총 16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응집제

응집을 촉진하기 위하여 쓰는 약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온가가 큰 다가금속염이 효과가크고, 약제에 따라 ph조정이 필요하다. 또 입자의 응집속도는 입경,농도,수온,유속 등에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잘 사용되는 것으로써 황산알루미늄, 알루민산나트륨, 황산제1철, 염화제2철 등이 있고, 유기계에서는 고분자응집제가 주로 쓰인다.

악취

인간에게 불쾌감을 주는 취기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악취물질이 발생 원인이 된다. 이러한 악취물질로는 아민류,암모니아,디아민류,황화수소,메르캅탄류,유기황화물,스카톨 등이 있다.

침출수 (Leachate)

매립지 등 최종 처분장에서 처분된 쓰레기나 그 밖의 폐기물로부터 침출되어 나오는 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