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 읍면동

청람리

전동면 마을 청람리 사진

지리

국사봉, 연수봉 등의 낮은 산지가 분포하며 마을 앞으로 조천천이 흐른다.

연혁

조선 말엽에는 전의군 남면(南面)의 지역이었고, 1914년 행정구역 개혁 때 동막리·상남포리·하남포리·청산리를 병합하여 ‘청산’과 ‘남포’의 이름을 따서 ‘청람리(靑藍里)’라 하여 연기군 전동면(全東面)에 편입(編入)되었다.

지명유래

01
청산(靑山)

‘증미’밑에 있는 마을이다. ‘증미’라 하던 것이 변하여 ‘청미’ 또는 ‘청산(靑山)’이라고 부른다.

02
시루바위

‘시루봉’ 꼭대기에 있는 마을이다. 큰 바위가 봉우리를 이루었는데 그 모양이 시루와 같다 하여 ‘시루바위’라 부르며 ‘중암’이라고도 부른다.

03
동막(東幕)골

‘버드나무말’ 남쪽 골짜기에 있는 마을이다. 어려운 사람들이 처음 여기에 마을이 형성(形成)될 때 움막을 짓고 살던 것이 점점 큰 마을을 이루었다 하여 동막, 또는 동막골이라고도 부른다.

04
개미기 고개

‘청산’에서 전의면으로 넘어가는 고개를 ‘개미기’ 고개라고 부른다. 고개가 잘룩하여 개미허리와 비슷하다 하여 ‘개미기’ 고개라 부른다 한다. ‘의현(蟻峴)’이라고도 부른다.

05
동막골

청람리 중 제일 윗동네로 이곳에 경주 김씨가 동막을 짓고 오랫동안 살았던 마을이라 하여 동막골이라 한다.

06
남포

쪽개라고도 불리며 큰말, 도라말, 양지말, 버드나무말이 이에 속하며 이곳이 옛날에 뻘이었다 하여 남포라 한다.

07
둥글봉

연수봉이라고도 불리는데 동막골 뒷산을 가리킨다. 이 산에는 큰 광산 1개와 작은 광산 1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