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 읍면동

신안리

조치원 마을 신안리 사진

지리

신안리는 조치원 북단에 위치해 있다. 동쪽은 조천천, 남쪽은 서창리, 서쪽은 봉산리, 북쪽은 조천 및 오송읍 상봉리와 연접해 있으며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가 위치해 있다.

연혁

조선 시대에는 연기현 북일면에 속했다. 1914년 북일면과 북이면이 통합될 때 옥동리, 옥동(충북지역), 장대리 일부(충북), 신동리(薪洞里)를 합하여 북면에 속했다가, 1917년 북면이 폐지되면서 서면에 소속되었다. 1940년 서면에서 조치원읍으로 편입될 때 일제가 신안정(新安町)으로 지명을 변경했으며 1947년 신안동으로 개칭되었고 1988년 신안리가 되었다. 신동리(薪洞里)와 안터 마을을 합성하여 신안(新安)이라 칭하였다.

지명유래

01
섭골(석골, 신동, 薪洞)

薪(장작 신, 땔나무섶 신)洞이라는 지명에서 알 수 있듯이 관가에 숯을 공급하였던 마을이라 하며, 석골은 섭골(섶골)의 와전(訛傳)인 것으로 보인다.

02
서낭당고개(구렁말 고개)

섭골에서 구렁말로 넘어가는 고개를 말하며 서낭당이 있었으나 홍대가 들어서면서 철거하였다.

03
구렁말(구렁섭골, 巷村)

서낭당고개너머 국도 1호선에 연접한 마을이다. 마을 형태가 삼태기 같은 구릉(丘陵) 형태를 띠고 있어 구렁말 또는 구렁섭골이라 하며, 큰길가 옆에 위치하였다 하여 일명 항촌(巷村, 항 말)이라고도 한다.

04
안터(內垈)

신안2리 고려산업 인근 마을(3반)을 안테, 또는 안터라고 한다.

05
머지미

신안2리 4반 마을을 머지미라고 하는데 1933년 연기지에서는 마잠(馬岑)이라고 표기하였다. 따라서 이곳을 말(馬)과 관련된 지명으로 해석하고 있으나, 이 지역에 말(馬)과 관련지을만한 것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오류가 아닌가 한다. 머지미 뒷산 이름을 “띠재”라고 하는데, 신안2리에서 송곡리 모시터까지 이르는 산 전체를 말한다. “띠재”를 한자로 모치(茅峙)로 표기할 수 있는데 이것이 산자락 마을을 뜻하는 “미”와 합하여 “모치미”, “모지미”, “머지미”로 와전(訛傳) 되었다고 보는 것이 논리적이다. 참고로 인근 지역 송곡리에 모시터라는 지명이 있는데 이 지명도 모치(茅峙, 띠재)의 와전(訛傳)임을 유추할 수 있고, 봉산리의 띠재말(저촌, 苧村)도 같은 의미로 볼 수 있다.

06
토골(톡골, 土玉洞, 玉洞)

홍익대 정문 인근 마을을 일컫는 지명이다.

07
청옥동(淸玉洞, 신청미)

한마음 효 병원이 있는 지역을 말함.

08
가파치골

안터의 골짜기로 현재는 홍익대 부지에 포함됨.

09
금반장

홍익대학교 국제연수원이 위치해 있는 곳으로 소반처럼 동그랗게 생겼다 하여 불림.

10
이왕골

홍익대 연수원 자리로 논이 있었음.

11
마당마루

마을회관이 위치한 곳임.

12
김구래터

청풍김씨 세 거지로 신안2리 1반 지역임

13
노적봉

토골 뒤에 있는 산으로 해발 300m 정도이며 마을의 중심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