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 읍면동

신흥리

조치원 마을 신흥리 사진

지리

신흥리는 조치원 서단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은 경부선과 죽림리, 서쪽은 연서면 월하리, 남쪽은 죽림리, 북쪽은 침산리, 봉산리와 연접해 있다. 과거에 새터, 신대리(新垈里)라고 불렸으나 해방 이후 새롭게 부흥한다는 의미로 신흥(新興)이라는 지명을 사용했다.

연혁

연기현 북면에 속했었으며 당시의 신대리(新垈里)와 백관(百官)을 아우르는 지역이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당시 조치원리에 속했다가 1940년 신흥정(新興町)으로 분리되었으며 1947년 신흥동으로 개칭되었다가 1988년 신흥리로 개정되었다.

지명유래

01
아홉거리(구거리, 九距離)

조치원과 서면 경계지역(현재 시민체육관 주변)의 길을 말하며, 옛날에 이 길의 좌·우측으로 아홉 갈래 길로 나누어졌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1918년 지도, 九距離)

02
백관

신흥리 이편한세상 인근 마을을 통칭하여 백관이라 한다. 풍수설에 의하면 오봉산낙맥 중에 연화부수형(蓮花浮水形) 명당 혈(穴)이 있는데 그것을 얻어 쓰기만 하면 자손 중에 금옥관자(金玉貫子)를 말(斗)로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인재가 배출된다는 것이다. 서면 두옥동(斗玉洞, 월하1리)과 백관(百官)이 이를 예언한 지명이라고 한다. (추운실기)

03
새터

대동초등학교 후문 일대를 말하며 신대(新垈), 큰말이라고 부른다. 신흥리에서 가장 큰 마을이다. 큰말길은 국도 1호선(세종로) 서쪽 마을로 현 신흥3리 마을이다.

04
장등고개길

아홉 거리의 시민체육관 옆으로 나 있는 샛길을 말하는 것으로 옛날에는 이 길이 서면에서 조치원·청주로 가는 큰길이었다. 조치원에 가장 높은 산마루 고갯길인데 날씨가 맑으면 멀리 청주까지 보인다.

05
안산

지금 세종시청 조치원청사가 있는 곳으로 신흥리 마을의 앞산이라 하여 붙여졌다.

06
큰샘

주공 연립울타리(구 교육청 앞) 부근에 사철 마르지 않고 물이 솟는 샘이 있었는데 수질이 좋아 피부병에 특효가 있었다 하며, 마을 사람들이 귀하게 보존했던 샘이다.

07
공동묘지터

문예회관에서 시민체육관까지 북부구릉지 일대(신흥리 산 2번지 일원)는 일제 강점기 때부터 1980년대 초까지 공동묘지(군유지)였었는데 이후 개장·매각하여 모두 과수원으로 바뀌었다.

08
희망원 터

1960년 초에 이성원 씨가 세웠던 부랑아동을 수용하던 복지시설로써 2000년까지 운영했으며 신흥리 49번지 일원(충령탑 입구 부근)에 있었다.

09
영명보육원 터

1959년부터 1986년까지 부모가 없는 어린이들을 수용하는 복지시설로 신흥리 1번지에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