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 읍면동

정리

조치원 마을 정리 사진

지리

정리는 읍의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은 명리, 남쪽은 남리, 서쪽은 원리와 경부선 철도, 북쪽은 원리와 연접한 마을이다. 마을의 상당 부분이 상업지역으로서 재래시장의 중심부이기도 하다.

연혁

정리는 연기현 북면 침산리 지역이었으며 원리와 더불어 침산장이 열렸던 곳이다. 1905년 조치원역이 개설되면서 급격한 개발이 이루어져 일제 강점기부터 현재까지 조치원 상설시장의 중심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1914년 조치원리에 속하여 1940년 영정(榮町)으로 분리되었으며 1947년 정동으로 개칭되었다가 1988년 정리로 개정되었다. 정리(貞里)라는 지명은 원리와 더불어 시장을 완성하였다는 원형리정(元亨利貞)의 사상에 기초하여 유래한 것으로 보는 것이 무방하다.

지명유래

01
송산(松山)

구세군 교회로 비정된다. 1800년대 말까지 충령탑~강원연탄~구세군 교회 간 산자락이 이어져 있었는데 그 당시 구세군교회를 중심으로 소나무가 우거져 있어서 송산이라 불렸으나, 경부선 철도를 개설할 때 내맥이 끊어졌고 정리에 도시기반이 조성되면서 사라졌다.

02
싸전 거리

지금의 새내 8길 51 일원으로써 쌀 등 곡물을 매매하던 장소이다.

03
가마니전

가마니를 매매하던 장소로 싸전과 중복된다.

04
고추전 거리

새내 8길 19 일원으로써 물고추 또는 마른 고추를 매매하는 장소를 말한다.

05
마늘전 거리

장안길 14 일원으로써 마늘을 매매하는 장소를 말한다.

06
어물전 거리

새내10길 51 일원으로써 어물을 매매하던 장소를 말한다.

07
유기전 골목

조치원 4길 32 일원으로써 유기그릇을 팔던 거리를 말한다.

08
순대골목

조치원 8길 30일원으로써 순대와 국밥을 말아 파는 거리를 말한다.

09
중선제분공장 터

강원 연탄 앞 침례교회 옆 공터(정리 110번지 일원)를 말한다. 해방 전 삼남(충청, 경상, 전라)에서 대단히 큰 규모를 자랑하는 제분공장이 있었으나 이후 화재로 소실된 후 공터로 남아 있다.

10
폿대거리

현재 성모병원에서 삼일아파트로 가는 철도과선교 아래에 있었던 경부선 철도 상의 건널목을 말한다. 이 건널목은 조치원에서 공주로 연결되는 주도로에 위치해 있어서 차량 통행이 빈번함에 따라 철도사고가 자주 발생했던 곳인데 사고 방지를 위하여 기차가 통과할 때마다 철로간수(건널목 근무공무원)가 적색과 청색 깃발로 자동차 통행을 통제한다 하여 붙여진 지명이다.

11
화교학교

정리 10번지 일원에 1946년 설립한 화교학교가 있었는데 조치원 거주 중국인뿐만 아니라 천안, 청주, 대전의 화교 학생들이 이곳으로 유학을 올 정도로 화교 사회의 중추적 교육기관이었으며 이후 남리(현 영락교회)로 이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