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 읍면동

상리

조치원 마을 상리 사진

지리

상리는 읍의 중앙 동단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은 조천과 연접한 충북 오송읍과 경계를 이루며 남쪽은 명리, 서쪽은 원리와 교리, 북쪽은 평리와 접해있다. 상리(上里)라는 지명은 과거에 부근 마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지형(띠치거리 - 띠풀 언덕)이었다는 데서 유래하였다.

연혁

상리는 본래 평리와 더불어 청주목 서강외 일하면 장대리 지역으로써 일명 조치원으로도 불렸던 곳이다. 연기현 오금소의 동편에 위치해 있었으며 조치원 5일장의 변두리에 위치하여 있으며 일명 뗏집거리(또는 띠치 거리)라고도 한다. 1914년 조치원리에 속하여 1940년 본정1목으로 분리되었으며 1947년 상동으로 개칭되었다가 1988년 상리로 개정되었다.

지명유래

01
뗏집 거리

오송읍 정중리 지역의 떼집거리와 같이 장대리의 변두리에 위치하여 가난한 사람들이 벽돌 대신 뗏장을 쌓아 황토로 벽을 바르고 억새로 지붕을 해 이은 집이 많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02
띠치 거리

상리는 경부선 동쪽 지대에서는 다소 높은 언덕 형태를 이루었던 곳인데 상리(上里)라는 지명도 언덕(띠치,苧峙)에서 유래한 것임을 유추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뗏집 거리와 동일한 구역임.

03
나무전거리

군민회관 ~ 군민회관 사거리까지 취사용 연료인 나무를 거래하던 지역으로 새벽에 장을 이루었던 거리를 말하며 1960년대 산림녹화 사업이 추진되기 전까지 형성되었으나 연탄이 보급되면서 자연 소멸하였음.

04
닭전

현재 터미널 뒤 시장통 거리를 말하며 5일장에 닭, 오리 등 가금류와 강아지를 매매하던 재래시장이었음.

05
포목전

닭전~채소전까지 포목점포가 들어서 있는 거리를 말하며 현재도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음.

06
조치원 양조장

현 시외버스 터미널 부지 내에 있었으며 일제시대에 운영되다가 해방 후 미호 소주 공장으로 유명하였음.

07
한양관 터

구장터가 있을 당시 음식과 숙박을 제공했던 터를 말함.

08
중봉리 다리

조천교(鳥川橋)를 지칭하는 것으로 충북의 조천교 인근 마을 지명이 중봉리이기에 불렸다. 중봉리는 정중리, 봉산리, 서평리로 나누어져 있는데 도로 남측은 서평리, 도로 북측은 정중, 봉산리 지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