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세종특별자치시 시민의창

민원안내(044-120)

민원안내(T.044-120)

세종특별자치시에서 처리하는 민원업무 전반에 대하여 처리 절차, 구비 서류, 처리부서 및 민원서류 신청 서식을 안내하여 드립니다.

365일 민원도우미 민원콜센터

세종시 관내 국번 없이 120, 관외 또는 핸드폰 044-120

민원콜센터 운영시간

  • 평일 : 오전 8시 30분 ~ 오후 6시 30분
  • 휴일 : 오전 9시 ~ 오후 6시(토, 일, 공휴일)

상담내용

  • 민원안내 : 여권, 차량등록, 부동산신고, 생활불편신고 등
  • 지방세 안내 : 재산세, 자동차세, 체납액, 가상계좌 안내 등
  • 세외수입 안내
    • 각종 세외수입(국유재산사용료, 토지개발부담금, 식위생법과태료 등)에 관한 부과액, 체납액, 가상 계좌 등 기본 정보 안내
    • 이용방법 : 콜센터( 044-120) 전화 후 자동응답시스템(ARS)에 본인 주민등록번호 직접 입력하면 상담사가 안내
  • 각종 정보안내
    • 시정정보 : 시정문의, 문화행사 등
    • 관광정보 : 관광명소, 축제, 공연 등
    • 생활정보 : 버스노선, 교통요금, 새 주소 등
    • 편의시설 : 복합커뮤니티센터, 체육시설 등

부서별 업무매뉴얼 안내

  • 민원인의 편의를 위한 세종시청 부서별 업무매뉴얼 안내입니다.
  • 본 매뉴얼은 상황에 따라 내용이 변동될 수 있음을 양해 바랍니다.

민원 업무별 전화번호 안내

민원 업무별 전화번호 안내 – 구분, 전화번호
구분 전화번호
여권 발급, 교부 044-300-2932~5
출생·사망·혼인/등초본 044-300-2933/2940
교통 관리 044-300-5524~5
차량 등록, 차량 과태료 044-300-2972~4
취등록세 044-300-2980/2928
재산세 044-300-3533~5
불법 주정차 044-300-8811~2
부동산 실거래 신고/검인 044-300-2949/2947
건축인허가 044-300-5432~7
도로 유지보수 044-300-5126~7
가로등 044-300-5132
옥외 광고물 044-300-5415
임대사업 신고 044-301-6386/6389

민원인 권리 안내

  • 1민원인은 공정하게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2민원인은 신속하게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3민원인은 친절하게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4민원인은 개인의 정보에 대하여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5민원인은 민원처리에 불만이나 이의가 있을 경우 시정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6민원인은 공무원의 비리 행위에 대하여 처벌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위치 안내

  • 위치 :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2130 (보람동) (세종특별자치시청 1층)
  • 이용시간
    • 평일 09:00 ~ 18:00 (※ 여권 야간 민원실 운영 : 수요일 18:00 ~ 21:00)
    • 대표전화 : (044) 120 (세종시 민원 콜센터)
    • FAX : 044-300-2939
  • 조치원읍사무소 통합민원발급 및 여권발급 야간 민원실 운영 : 수요일 18:00 ~ 20:00
  • 자동차 등록 담당은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청사”에 위치
    • 위치 :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 군청로 93
    • 자동차 등록 담당 업무 안내
      • 자동차 및 건설기계 등록
      • 차량 근저당 및 번호판 교체 관련 업무, 자동차 멸실 신고
      • 건설기계 면허증 관련 업무
      • 자가용 자동차 차고지 설치 관련 업무
      • 책임보험 미가입
      • 책임보험 미가입·자동차검사미필·차량상속 및 이전 미등록 등 과태료 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