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선후보
2017.4.12 열린 헌법개정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여의도 국회
“대한민국 수도는 서울, 행정수도는 세종시로 헌법에 명시하겠다”며 “국회를 국무총리 산하기관과 함께 세종시로 이전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서면 의견서를 이주영 개헌특위 위원장에게 전달
안철수 대선후보
2017.4.12 열린 헌법개정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여의도 국회
“세종시로 행정수도를 이전하는 부분도 개헌에 명시해서 국민투표를 거쳐서 국민의사를 묻겠다.” 2017.2.16 세종시청 기자간담회“미래창조과학부와 행정자치부 등의 세종시 이전을 적극 추진하고 국회분원을 설치하겠다. 행정수도 이전을 개헌에 넣어 국민의사를 묻도록 하겠다.”
유승민 대선후보
2017.3.20 대전시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방문
“국회는 국토의 중심인 세종으로 옮기고 외교와 국방같이 수도를 지켜야 하는 부처는 놔둔다고 해도 사실상 수도기능을 한다고 보여진다. 국회는 국민을 대변하는 곳인만큼 굳이 여의도에 있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재명 경선후보
2017.3.26 더불어민주당 TV 경선토론회
“전 세계적으로 행정수도와 경제수도가 분리되는 추세다. 세종시의 행정수도 기능 강화는 국토균형발전의 핵심이다. 청와대와 국회 분원을 설치하고 장기적으로 이전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2017.1.24 대전 기자간담회“행정수도를 이전하는 노무현 전 대통령 정책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정치적 논란으로 일부만 이행했는데 원래 계획대로 세종시로 이전해야한다.”
남경필 경선후보
2017.3.26 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기획 – 대선주자 초청토론회
“지금까지의 낡은 틀을 합리적으로 조정할수 있는 근본적 대책은 수도 이전이다. 균형발전과 국정 효율을 위해 청와대·국회는 세종시로 이전하고 서울·경기·인천은 경제와 문화 중심지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수도권 경쟁력 강화로 얻어지는 효과는 지방과 공유할 것이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은 상생·공존해야 한다.”
김관용 경선후보
2017.3.22 한국지방신문협회와의 대선후보초청 토론회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만들겠다. 현재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국민적 동의는 얻은만큼 그 위상에 걸맞는 행정수도로 기능하고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