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희망이 열리는 행복도시, 세종을 가다!

도시관광코스

세종특별자치시로 떠나는 생생한 상전벽해의 현장 생생한 상전벽해의 현장 도시 관광 코스

  • TRACK LENGTH33.10km

세종특별자치시로 떠나는 '생생한 상전벽해의 현장 도시 관광 코스'는 산야가 도시로 변모하는 세종특별자치시의 모습을 360˚도로 굽어볼 수 있는 밀마루 전망대에서 시작된다. 그런 다음 5개의 테마 섬으로 구성된 세종호수공원을 비롯하여 세종보의 산책로를 거닒으로 새로이 탄생한 세종특별자치시의 젖줄 금강의 풍광을 가까이한다. 세종 19년(1437)에 양양도호부사를 지낸 임목(林穆)이 건립한 독락정에서 세종특별자치시의 젖줄 금강을 다시 굽어보고, 상류로 올라가 금강이 미호천과 만나 물길을 키우는 곳에 조성된 세종 합강캠핑장을 탐방하고 하늘을 재고 땅을 헤아리는 우주측지의 허브 우주측지관측센터에서 우주의 신비에 성큼 다가설 수 있다.

생생한 상전벽해의 현장 도시 관광 코스
  • 1밀마루전망대
  • 1.92km
  • 2세종호수공원
  • 6.29km
  • 3세종보
  • 2.84km
  • 4독락정
  • 13.69km
  • 5세종 합강캠핑장
  • 8.36km
  • 6우주측지관측센터
밀마루전망대

01밀마루전망대

정부세종청사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9층 높이의 밀마루 전망대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전망대에 오를 수 있다.

세종정부청사를 바라보는 언덕바지에 우뚝 선 이 전망대에 오르면, 청사 전경과 더불어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는 세종특별자치시 일원의 사방 풍경도 둘러볼 수 있다. 전망대 옆 단층에 마련된 휴게실에는 세종특별자치시가 완성된 모형이 전시되어 있다.

밀마루는 낮은 산등성이를 뜻한다. 옛 충남 연기군 남면 종촌리의 지명이다.

내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밀마루 전망대, 세종틀별자치시 어진동 산 3
세종호수공원

02세종호수공원

세종호수공원은 세종특별자치시의 중심적 시민의 공원이다. 세종특별자치시 둘레길이 조성되어있는 전월산과 원수산을 배경으로 하는 이 공원은 인공호수다.

일산호수공원보다 1.08배 크다. 5개의 테마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호수 한가운데 조성된 수상무대섬은 금강의 물결에 의해 다듬어진 조약돌을 형상화하여 만든 672석 규모의 공연장이다. 축제섬은 다양한 축제의 공간으로, 물놀이섬은 백사장이 있는 섬으로 해안의 느낌을 살린 곳이다. 물꽃섬은 데크로드가 조성되어있는 섬으로 갈대, 부들 등 다양한 수서식물들이 자라는 생태섬이다. 습지섬은 수질정화를 위한 습지와 복합생물서식처로 세종호수공원의 심장과도 같은 섬이다.

세종호수공원은 5개의 테마 섬과 더불어 산책로 8.8km, 자전거도로 4.7km가 호안을 따라 조성되어 있어 시민들은 공원에서 공연, 레포츠 등 수변 문화를 즐길 수 있다. 이 공원에는 4개의 분수가 있어 공원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호수 중앙에서 최대 70m 높이의 물줄기를 쏘아 올리는 희망분수, 중앙광장 끝에 설치된 원형 연못에서 수직상승하는 물줄기를 뿜어내는 광장분수, 중앙광장 난간에 설치된 대포에서 호수로 물줄기를 쏘는 대포분수, 축제섬 앞쪽 호수에 설치된 분수로 높이 10m, 48개 노즐을 통해 나온 물줄기가 춤추는 축제분수 등이 그것이다.

이용안내

세종호수공원은 야외공간을 활용한 공원으로 출입에 제한이 없다. 공원에는 야간조명과 운동기구, 자전거도로, 화장실 등 공중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주차장 4개소 동시주차대수 1,216대다. 오전 5시부터 23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내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세종호수공원,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세종리 114-123
세종보

03세종보

세종보는 세종특별자치시의 상징성을 부여하고 한국의 문화, 예술, 과학의 우수성과 금강의 흐르는 물길을 표현하여 세종특별자치시 이미지에 맞는 랜드마크를 강화하도록 디자인된 보이다.

세종대왕의 한글 독창성과 측우기의 과학성, 세종특별자치시의 전신 연기군의 상징인 제비의 금강 물결을 상징하는 구조로 금강의 물결과 문화, 자연이 어우러지도록 상징화하여 건설하였다.

세종보는 수면을 가로지르는 한두리대교가 세종특별자치시의 랜드마크로 야간조명을 밝히면서 전국적 명소가 되었다. 낮에는 세종보의 수면에 반영된 첫마을과 한두리대교가 어우러진 풍광이 탐방객의 눈을 사로잡는가 하면 야간에는 더욱 빛이 난다. 세종특별자치시 첫마을과 대전 유성을 잇는 이 다리는 왕복 6차로로 길이 880m다.

세종보에 설치되어 있는 수력발전소는 연안 1,220만 kWh의 전력 생산으로 1만 1천 명이 사용할 수 있다. 유류 대체효과는 연 2만 배럴, CO2 저감량은 연간 소나무 250만 그루에 해당하는 8천300톤이다.

이용안내

세종보는 야외공간을 활용한 공원으로 출입에 제한이 없다. 공원에는 야간조명과 운동기구, 자전거도로, 화장실 등 공중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주차장 1개소가 마련되었고, 오전 5시부터 23시까지 출입이 가능하다.

내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세종보,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나리로 82
독락정

04독락정

금강의 아름다운 풍광을 들인 멋스러운 옛 정자가 있으니 이름하여 독락정이다. 독락정은 세종특별자치시 문화재자료 제8호로 2012년 12월 지정 관리되고 있는 조선시대 때 지은 정자이다.

이 정자가 위치하고 있는 곳은 세종특별자치시 나성동 101번지 금강가 언덕이다. 예부터 금강변의 유명 정자 중의 하나로 손꼽혔던 독락정. 세월의 변천에 따라 그 풍광 또한 변화를 겪어 세종특별자치시의 변화하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언덕마루에 한단의 단을 쌓고, 다듬어진 초석 위에 세워진 원기둥은 처마를 받친 모습이 우직스럽게 보인다.

세종 19년(1437)에 양양도호부사를 지낸 임목(林穆)이 지은 독락정은 앞면 3칸, 옆면 2칸의 평면으로 뒤 칸 가운데 간에 창호를 달아 마룻바닥을 만들고 나머지 부분은 개방하였다. 기단은 화강석 장대석이며 8각 장초석에 원형기둥을 두었다. 지붕은 홑처마 팔작지붕으로 조성하였다.

이용안내

일출시부터 일몰시까지 출입이 가능하다. 입장료, 주차료는 무료.

내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나성 독락정, 세종특별자치시 나성동 101
세종 합강캠핑장

05세종 합강캠핑장

십만 제곱미터 면적의 세종 합강캠핑장은 금강과 미호천이 합류하는 지점의 둔치에 조성된 공원이다.

합강공원 주변 여러 테마공원 중 충북의 젖줄과 충남의 젖줄이 만나는 곳은 생태의 보고이기도 하다. 80만 제곱미터의 자연습지는 수달, 큰기러기, 원앙, 가시 납지리 등 동․식물이 서식한다. 새롭게 습지를 조성하여 생태체험학습장을 만들어 운영 중이다.

세종 합강캠핑장의 테마공원인 한글공원에는 세종대왕의 업적을 형상화하는 자연친화적 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금강 자전거도로와 미호천 자전거도로가 이어지는 이곳은 산책로도 마련되어 있어서 강변의 호젓한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다. 캠핑장에는 축구나 족구, 배드민턴 등을 즐길 수 있는 운동장이 마련되어 있고 어린이들을 위하여 보물섬 놀이터도 마련하고 있다.

이용안내

이용시간은 이용시작일 13시부터 이용종료일 12시까지다. 퇴실 시간 초과 시 안내소에 사전 확인 후 추가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캠핑장, 체육시설은 1시간 초과 2시간까지 2,000원, 4시간까지 4,000원, 4시간 이후 1일로 산정한다. 전기 사용료 또한 1시간 초과 2시간까지 300원, 4시간까지 500원, 4시간 이후 1일로 산정한다. 단, 입실자가 있거나 성수기에는 추가 사용 불가하다 (이용문의 044-862-5985).

내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세종 합강캠핑장, 세종특별자치시 연동면 태산로 329
우주측지관측센터

06우주측지관측센터

우주측지관측센터에서 하는 일을 알려면 먼저 '퀘사(QUASAR)'를 알아야 한다. 퀘사는 지구로부터 수십억 광년 떨어진 거리에 있는 활동성 은하의 핵으로서 태양보다 수조배나 밝다.

우주의 끝에 고정되어 있어 우주공간 상 위치 측정의 기준이 된다. 측지란 무엇인가? 측지는 퀘사의 전파를 지구 2지점 이상에서 동시에 수신하여 수천 km 이상의 거리를 mm 수준으로 측정하는 우주측지기술이다. 퀘사의 평면 전파가 지구상 2대 이상의 안테나에 도달하는 시간차를 이용하여 두 지점과의 거리를 기하학적으로 산출한다.

퀘사 전파가 지구의 안테나에 도달하는 시간을 3억 년에 1초의 오차를 갖는 수소원자시계로 시간차를 계산하여 기록 장치에 저장하고 그 데이터 처리 과정을 거쳐 분석을 하면 거리, 위치 등의 정보를 산출하는 게 센터가 하는 일이다. 이 데이터를 활용하면 지진 및 지진해일 등의 자연재해를 예방할 수 있다. 우주측지관측 기술은 지구의 형상과 크기, 중력장을 정의하여 지구의 표면을 계측하고, 나아가 우주공간의 천체 위치를 결정하는 과학이다. 따라서 우주에서의 지구 운동이나 지구에서의 위치를 기술하기 위하여 좌표계나 타원체를 정의할 수 있다.

이용안내

우주측지관측센터에서는 우주측지관측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다. 개관일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이며, 공휴일도 휴관한다.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17시까지, 점심시간 12시부터 13시까지이며 점심시간에는 운영하지 않는다. 입장료와 주차료는 무료이다. 일반관람은 사전예약 없이 관람 가능하며 단체관람 10인 이상 단체관람 시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예약 및 문의 044-860-4006).

내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우주측지관측센터,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월산공단로 276-71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