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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례브리핑

영상자료

<235번째 정례브리핑> 대전~세종 광역철도 건설계획
? 먼저, ‘대전~세종 광역철도 건설계획’에 대해 설명드리겠음

1. 추진 배경과 과정

? 우리시의 급격한 성장으로 승용차와 버스 이용이 급증하면서 세종~대전 교통량이 연평균 15%이상 증가하고 있음
* 북유성대로 일평균 교통량(’18 국토부) : 3.6만대(’12) → 6.4만대(’16)
** 세종-대전간 일평균 교통량 전망(’17.1 국토부) : 10만대(’15) → 16.4만대(’20)
? 이에 따라 중부권 광역생활권을 조성하고 원활한 행정수도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대용량 교통수단을 확충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 그동안 우리시는 ‘2030 도시기본계획’에 대전도시철도 1호선을 연장하는 광역철도 건설계획을 반영한 바 있으며(’14.2),
? 지난해부터 대전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 광역철도를 연결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하였음(’18.5~’19.4)

2. 용역의 주요 내용

? 대전~세종 광역철도는 대전도시철도 1호선을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역까지 14km를 연결하고, 외삼역?금남역?세종터미널역?나성역?정부세종청사역 등 5개역을 건설하는 사업임
* 지상 구간 4.6km, 터널 구간 9.4km
? 5개 역의 1일 평균 승차인원은 2040년 기준 약 3만명으로 추정되며,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역까지 소요시간은 16분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됨
? 총사업비는 약 1조 548억원이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광역철도로 지정·고시될 경우 국가 70%, 지자체 30% 비율로 사업비를 분담하게 됨
? 전체 노선에서 세종시 구간은 약 74%인 10.32km로, 우리시가 지방비 3,164억원 중 2,329억원을 부담해야 할 것으로 예상됨
? 사업 추진을 좌우하는 경제성이 0.95로 나왔으며, 철도사업임을 감안한다면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평가됨

3. 노선 안내

? 대전~세종 광역철도 노선에 대해 말씀드리겠음
? 북유성대로 구간*은 현재 BRT 버스가 다니는 중앙차로에 광역철도를 개설하고, 이에 따라 BRT 도로는 한 차로씩 좌우로 이설하게 됨
* 북유성대로 구간 : 남세종 IC ∼ 호남고속철도(발산고가) 4.4km
? 이는 광역철도가 대전~세종을 오가는 승용차 수요를 상당부분 흡수할 것을 전제로 한 구상으로, 교통정체가 예상되는 도심 구간은 3차선을 그대로 유지하고 철도를 지하로 구축할 계획임
? 금남역은 호남고속철도 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 조사용역(’19.4~’20.1) 결과를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설치방향을 확정할 계획임

4. 갈매로 선정 이유

? 금남역부터 정부청사역까지는 지하로 건설되며, 갈매로를 통과하여 정부세종청사까지 연결하고 청사 인근 지하에 역사를 설치할 것임
? 이는 관계기관 협의와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결정한 사안으로,
? 사업비 절감 및 경제성 확보, 청사 중앙부 및 국립도서관·호수공원·중앙공원 등 BRT 사각지대의 접근성 향상, 향후 경부선과의 연결 가능성 등을 고려하였음
? 향후 BRT 환승 및 주거지 접근성 보완을 위해 시내버스를 확충하는 등 교통망 연결계획을 검토하겠음

6. 맺음말

? 대전~세종 광역철도를 조성하면,
? 광역철도와 BRT가 양대 광역교통축으로 자리잡아 두 도시 간의 이동이 더욱 편리해지고, 대중교통 중심도시로서의 위상이 확고해질 것임
? 국토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대전시 등과 협력하여 이번 용역에서 도출된 안을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1~’25)과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21~’30) 등 정부계획에 반영하고, 국가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2019-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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