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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문시답> 주민자치센터 유급 자원봉사자 운영
○ (질 문)
- 주민자치센터의 개념과 운영 원리
- 유급 자원봉사자의 도입 취지
- 유급 자원봉사자의 역할 및 업무범위(량)
- 향후 운영계획(주민자치회 전환에 따른 운영인력 보강)

□ 답변 내용
○ (개념 및 운영원리) 주민자치센터는 주민들 스스로 대표를 선출하고
자치조직을 만들어 활동하는 공간임

○ (유급 자원봉사자 도입 취지) 주민자치센터는
지역주민과 주민자치위원의 봉사활동(무보수 명예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 수강생 및 수강료 관리 등의 실무를 수행하는데 인력이 필요해
세종시 예산이 아닌 주민자치센터 자체 예산(수강료)으로 봉사활동비를 지급하고 있음

○ (자원봉사자 역할 및 업무범위) 자원봉사자는 자치센터의 운영을 직접 담당하거나,
보조 또는 강사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음

- 구체적인 업무범위*는 읍면동별 자치위원회에서 업무량을 부여하고 있으며,
일부 자치센터의 업무량 과다 여부는 확인해 보겠음

* ① 자치센터 운영사무 및 시설관리 지원
② 프로그램 강사 및 강좌 운영 지원
③ 주민자치·지역복지·사회진흥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 등
(세종특별자치시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시행규칙 제11조제1항)
○ (향후 운영 계획) 읍면동별로 유급 자원봉사자의 업무실태를 확인·점검하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도·감독하겠음

- 향후 주민자치회* 전환 시 기존의 주민자치센터 운영에 관한 업무뿐만 아니라
자치·수탁·협의사무 등 업무 범위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 업무 범위와 업무량 등을 감안하여 주민자치회와 계약을 통한
기간제근로자 형태의 고용도 검토해 나가겠음

* 현재 주민자치회 시범실시에 관한 조례를 개정 중이며(’19.3월),
금년도 2-3개소를 전환하고(아름동, 장군면), 향후 ’22년까지 전 읍면동으로 확대 예정
2019-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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