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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동

읍면동 통합홈페이지- Q & A (아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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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건축 허가, 여권업무는 왜 책임동에서 처리하지 않나요?
건축 허가, 여권업무는 법률적으로 처리기관이 시청으로 지정되어 있어 법률 개정이 되지 않는 한 위임할 수 없습니다.
향후 주민편의를 위해 법률 개정을 관계부처에 요구할 계획입니다.
6. 책임동에서 처리하는 위임사무는 무엇인가요?
사회복지분야 등을 중심으로 지적, 환경, 세무, 부동산, 가로청소 관련 업무 등을 아름동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실거래신고의 경우)
도담동에 사시는 민원인 A씨는 그동안 부동산 실거래 신고를 하기 위해서 시청에 방문하여 민원처리를 했지만, 책임동제도가 시행되면 아름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민원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복지업무의 경우)
어진동에 사시는 민원인 B씨는 복지대상 신청 시 그동안 시에서 복지 업무 조사, 결정, 지원, 사후관리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 많은 기간이 소요되었지만, 앞으로 책임동에서는 신청 접수부터 지원 결정까지 바로 처리해드립니다.
5. 책임동에 위임한 사무는 아름동에서만 처리되나요?
맞습니다.
책임동이 시행되면 위임한 사무는 더 이상 시청에서 처리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아름동을 방문하여 처리하셔야 합니다.
4. 시청에서 하는 모든 업무를 책임동에서도 처리할 수 있나요?
모든 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름동은 추가로 154개 위임된 사무를 처리 할 수 있고,위임사무는 대부분 민원업무입니다.
3. 책임동이 관리하는 동주민센터는 없어지나요?
책임동을 시행한다고 해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동주민센터가 없어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책임동 관리구역인 아름 ·도담동 주민센터는 현재 명칭과 기능을 그대로 수행합니다.
2. 책임동 (아름동) 공식명칭은 어떻게 되나요?
전국적으로 통일성을 위하여 “책임동”의 경우 “○○○행정복지센터”라는 명칭을 사용토록 되어 있어, 우리 시의 경우 “1생활권 통합 행정복지센터”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1. 책임동이란 무엇인가요?
지역 주민들이 시청 방문 없이 아름동에 방문하여 손쉽게 민원처리를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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