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영농기술정보

농업기술센터_영농기술정보

배·사과 과수원 겨울철 가지다듬기 요령 글의 상세내용
제목 배·사과 과수원 겨울철 가지다듬기 요령
부서명 지도기획과 등록일 2019-01-17 조회 135
첨부
pdf 파일명 : 20190111.pdf 20190111.pdf 뷰어로 보기
배·사과 과수원 겨울철 가지다듬기 요령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기술지원과 강성산 063-238-6432


과수원의 가지다듬기는 과수 농사의 시작과 동시에 한해 농사의 성공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사과·배를 중심으로 나무 모양과 생리에 주안점을 두고 금년농사를 성공으로 이끌 가지다듬기의 핵심 요소들을 짚어 보겠습니다.

가지다듬기 전 도구는 철저히 소독해야 합니다.

70% 알코올 또는 차아염소산나트륨 200ppm 이상 희석액(락스 20배 희석)에 도구를 30초 이상 담그거나 분무기로 골고루 살포해서 소독합니다.
소형도구 (전정가위, 전정톱 등) : 소독액에 30초 이상 담가 소독
분무기, 경운기 등 대형농기구 및 기타(장갑, 모자, 신발, 작업복 등) : 분무기로 외부 접촉 부위에 수시로 소독액을 골고루 살포 소독

배나무 결과습성
꽃눈형성 및 유지가 쉬워 해걸이가 적고 웃자란 가지의 발생이 많습니다.
새가지가 직립형으로 자라며 자르지 않으면 가지 생장의 연속성이 없습니다.
품종에 따라 꽃눈 형성, 유지성, 생육 등이 차이가 많습니다.

배나무 열매 맺는 습성
3년생 : 지난해 자란 2년생 가지에 꽃눈이 형성되고 다음해 3년생 가지에 꽃이 피고 열매가 맺습니다.
2년생 : 지난해 자란 2년생 가지의 겨드랑이 꽃눈에 꽃이 피고 열매 맺습니다.

겨울철 배나무는 꽃눈 형성과 가지가 자라는 과정에 균형을 잡아 주기 위한 가지치기가 필요합니다.
가지치기는 고품질 과일이 안정적으로 달리고 나무 자람새가 쇠약해지지 않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가지치기 수준은 나무 세력, 열매가지 습성, 열매 맺음, 가지의 배게 남(밀생)상황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야 합니다.

최근 육성된 품종 중 신화, 만풍배, 추황배 등은 신고 품종처럼 가지 끝부분 세력이 강하지만, 원황, 황금배, 화산 등의 품종은 나무가 다 자라는 시기에 접어들면 가지 끝부분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나무에 따라 모양에 차이가 나게 되므로 가지치기 시 품종별 특성을 고려해 작업해야 합니다.
원황, 황금배, 화산 등의 품종은 새순을 강하게 절단하면 중간에서 가지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약하게 절단해야 합니다.
매년 짧은 열매가지 형성을 위해 가지를 바꾸는 다듬질을 실시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겨울가지치기 시 130㎝이상의 가지는 끝부분을 1/4 정도 절단하고 유인하여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지치기는 골격에 해당하는 큰 부분의 원가지와 버금가지부터 시작하여 곁가지, 예비가지 등 작은 부분으로 진행합니다.
나무의 골격을 이루는 원가지와 버금가지를 배치할 때 선단 연장가지의 세력을 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가지 끝부분(선단부)을 다른 부위보다 30㎝ 정도 높게 세워 유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지치기는 나무 내부로 햇빛이 잘 들어갈 수 있도록 가지를 다듬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나무는 전체적으로 균형 있게 잘 자라 고품질 과일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사과나무는 위쪽 가지가 아래쪽 가지보다 강하게 자라는데 가지치기를 할 때는 나무의 특성을 고려해 실시하여야 합니다.
굵은 가지는 가는 가지보다 강하게 자라고, 가지 벌림새가 좁은 것이 넓은 것에 비해 강하게 자라며, 원줄기에서 가까운 가지가 먼 가지보다 강하게 자랍니다.
겨울철에 가지치기를 하면 가지의 생장이 강해지고, 여름철에 가지치기를 하면 생장이 약해집니다.

사과나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약한 가지다듬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지나치게 가지를 많이 남기면 나무가 복잡해지고 세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사과나무의 세력이 강한 경우에는 약한 가지다듬기를, 약한 경우에는 강한 가지다듬기를 위주로 합니다.
나무가 어린시기에는 약한 가지다듬기를 하고, 오래 산 나무나 가지의 세력을 회복하고자 할 때는 강한 가지다듬기를 합니다.

가지 중간 자르기(절단전정)를 몇 년간 계속하면 튼튼한 가지를 만들 수는 있지만 꽃눈 형성은 늦어지게 됩니다.
가지 중간 자르기는 나무의 골격을 이루는 원가지와 버금가지를 튼튼하게 하고자 할 때나 나무 자람새를 회복할 목적으로 실시합니다.

가지솎기는 무성한 가지를 솎아내기 때문에 나무줄기로 햇빛이 잘 투과되어 꽃눈 형성을 좋게 하며 과일 품질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다 자라 나무 자람새가 안정된 나무에는 일부 가지를 솎아내는 정도로만 다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첨부파일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농사로 홈페이지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